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06   »
1
2 3 4 5 6 7 8
9 10 11 12 13 14 15
16 17 18 19 20 21 22
23 24 25 26 27 28 29
30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WON.dev

chapter21_thread 본문

JAVA/chapter01_JAVA_개념정리

chapter21_thread

GAWON 2023. 5. 31. 18:18
1.1 스레드(Thread)
 - 하나의 프로세스 내부에서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하나의 작업 단위.
 - ex) 작업 관리자에 실행되는 프로세스들
 - 모든 프로세스에는 최소 하나 이상의 스레드가 존재하며(main()),
   두 개 이상의 스레드를 가지면 멀티 스레드라고 한다.
 - 멀티 스레드(main() 이외의 다른 스레드)를 구현 하려면 Thread 클래스를
   상속하거나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한다.
 - 멀티 스레드 작업 시 각 스레드끼리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.
 - 프로세스끼리는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없다.

1.2 스레드 생성
 - 방법
  1) Thread 클래스를 상속 받아 객체 생성
  2) Runnable 인터페이스 구현	(주로 많이 사용)
  *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으면 다른 클래스를 상속받을 수 없기 때문에
   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것이 일반적이다.

1.3 스레드 생성 주기

					                      Start()					        Run()
 	스레드 객체 생성(new)	→	실행 대기(Runnable)	  →		실행(Running)	   →  종료(Dead)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									                       ↑						     ↓
 									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↖					↙
 										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중단(Blocked)

 - Runnable 상태  : 스레드가 실행되기 전 준비 단계
 - Running 상태   : 선택된 스레드가 실행되는 단계
 - Blocked 상태   : 스레드가 작업을 완수하지 못하고 작업을 일시 중단하는 단계

'JAVA > chapter01_JAVA_개념정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hapter23_Collection Framework  (0) 2023.06.01
chapter22_Generic  (0) 2023.05.31
chapter20_api  (0) 2023.05.31
chapter19_exception  (0) 2023.05.31
chapter18_interface  (0) 2023.05.3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