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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18_interface 본문

JAVA/chapter01_JAVA_개념정리

chapter18_interface

GAWON 2023. 5. 31. 18:16
1.1 인터페이스 (interface)
 - 객체의 사용 방법을 정의한 타입으로, 개발 코드와 객체가 서로 통신하는 접점 역할을 한다.
 - 개발 코드가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를 호출하면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한다.
      그렇기 때문에 개발 코드는 객체의 내부 구조를 알 필요가 없고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만 알면 된다.
 - 인터페이스는 추상메소드의 모음이다(추상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로 발전)
 - 특정 규칙을 지킨 추상클래스가 인터페이스이다.
 - 작업지시서 역할을 수행한다.

1.2 인터페이스의 특징		(★추상 클래스와 차이)
 - 상수와 메소드만을 구성 멤버로 갖는다.★
 - 생성자를 가질 수 없다.★
 - 상수는 반드시 선언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정해야 한다.
 - 메소드는 실행 블록이 필요없는 추상 메소드로 선언한다.
 - 인터페이스가 되기 위한 규칙
	1) public final static 상수		 		만 선언 할 수 있다. (고정된 값)
	2) public abstract 리턴타입 메소드명() ; 		만 선언 할 수 있다. - 추상 메소드
	3) public default 리턴타입 메소드명(){ }		도 추가 할 수 있다.(단, jdk1.8 이후) - 디폴트 메소드
	4) public static 리턴타입 메소드명(){ }		도 추가 할 수 있다.(단, jdk1.8 이후) - 클래스 메소드
★ - 인터페이스는 상속(extends) 받지 않고, 구현(implements)한다.
★ - 상속도 받고, 구현도 하면 => 다중 상속의 효과를 낼 수 있다.
★ - 여러 인터페이스의 다중 구현이 가능하다.
)예시
	 interface A { }
	 interface B { }
	 interface C implements A, B { }

1.3 인터페이스 구현
 - 객체는 인터페이스에서 정의된 추상메소드와 동일한 이름, 매개타입, 리턴타입을 가진
      실체 메소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.(오버라이딩 해야한다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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