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07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 31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WON.dev

chapter06_OOP 본문

JAVA/chapter01_JAVA_개념정리

chapter06_OOP

GAWON 2023. 5. 31. 18:10
1.1 객체지향 언어란(OOP:Object Oriented Programming)?
 - 부품에 해당하는 객체들을 먼저 만들고, 이것들을 하나씩 조립해서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법
 - 특징으로는 캡슐화(Encapsulation), 상속(Inheritance), 다형성(Polymorphism)이 있다.

1.2 객체란(Object)?
 - 자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다른 것과 식별 가능한 것
 - 자바에서는 이 속성들을 각각 필드(Field)와 메소드(Method)라고 부른다.
 -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(instance)라고 한다.

1.3 객체 생성(인스턴스 생성)
 - 정의된 클래스를 이용하여 '객체'를 생성한다.
 - 생성 방법
	클래스명 객체명 = new 클래스명();
	클래스명 인스턴스명 = new 클래스명();
 - 객체(인스턴스) 사용방법
 	객체명.필드명
 	객체명.메소드명()

1.4 클래스(class)란?
 - 객체지향언어에서 '객체'를 만드는 도구이자 설계도 이다.
 - 객체(object), 인스턴스(instance)를 만드는 설계도이다.
 ex)   클래스		   객체
        사람		철수, 영희
     붕어빵기계		붕어빵
 - 구성
 ex) 	변수 > 필드(Field)
        함수 > 메소드(Method)

1.5 클래스 선언 규칙
 1) 하나 이상의 문자로 이루어져야 한다.
 	ex) Car, SportCar  (첫 글자 대문자로만 이루어져있다.)
 2) 첫 번째 글자는 숫자가 올 수 없다.
 	ex) Car(O), 3Car(X)
 3) '$', '_'외의 특수 문자는 사용할 수 없다.
 	ex) $Car(O), _Car(O), @Car(X)
 4) 자바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다.(예약어)
 	ex) int(x), for(x)
 5) 첫 번째 글자는 대문자로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.
 	- 생성 및 실행에는 영향x

1.6 메인 클래스*
 - 메인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이다.(중요)
 -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클래스이다.
 - 프로그램의 이름이 되는 클래스이다.

1.7 기타*
 - 하나의 자바 파일에 클래스가 2개 이상인 경우 public 키워드는 파일명과 일치하는 클래스에만 명시하고,
 하나의 클래스만 public 키워드를 명시해야 한다.

'JAVA > chapter01_JAVA_개념정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hapter08_constructor  (0) 2023.05.31
chapter07_method  (0) 2023.05.31
chapter05_memory  (0) 2023.05.31
chapter05_array  (0) 2023.05.31
chapter04_control_statement  (0) 2023.05.3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