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07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 31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WON.dev

Chapter02 : Primitive Type 본문

JAVA

Chapter02 : Primitive Type

GAWON 2023. 5. 12. 18:15
2.1 데이터 타입
 - 모든 변수에는 타입이 있으며, 타입에 따라 지정할 수 있는 값의 종류와 범위가 달라진다.
 - 변수를 선언할 때 주어진 타입은 사용 도중에 변경할 수 없다.

2.2 기본(원시:primitive) 타입
 - 정수, 실수, 문자, 논리 리터럴을 직접 저장하는 타입을 말한다.
 - 정수 타입에는 byte, short, int, long이 있고,
     실수 타입에는 float, double이 있다. 그리고 논리 타입에는 boolean이 있다.

	2.2.1 정수형
		1) byte
			(1) 크기 : 1바이트 (8비트)
			(2) 개수 : 2의 8제곱 (256개)
		2) short
			(1) 크기 : 2바이트 (16비트)
			(2) 개수 : 2의 16제곱 (65,536개)
			(3) 범위 : -32,768 ~ 32,767 (-2의 15제곱 ~ 2의 15제곱 - 1)
		3) int
			(1) 크기 : 4바이트 (32비트)
			(2) 개수 : 2의 32제곱 (4,294,967,296개)
			(3) 범위 : 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 (-2의 31제곱 ~ 2의 31제곱 - 1)
		4) long
			(1) 크기 : 8바이트 (64비트)
			(2) 개수 : 2의 64제곱 (18,446,744,073,709,551,616개)
			(3) 범위 : -9,223,372,036,854,775,808 ~ 9,223,372,036,854,775,807 (-2의 63제곱 ~ 2의 63제곱 - 1)
		5) 100억 : 10000000000 처리를 정상적으로 하려면 10000000000L 이라고 표기해야 한다. (int의 범위를 벗어나는 값은 모두 접미사 L표기)
		6) 만약 long형으로도 처리가 안되는 숫자는 BigIntger 클래스를 이용해서 처리한다.

		ex)
		byte  b=1;  [ 0 , 0 , 0 , 0 , 0 ,  0 , 0 , 1 ]
        short s=1;  [0000 0000][0000 0001]
        int   i=1;  [0000 0000][0000 0000]
                    [0000 0000][0000 0001]
        long  L=1;  [0000 0000][0000 0000]
                    [0000 0000][0000 0000]
                    [0000 0000][0000 0000]
                    [0000 0000][0000 0001]

	2.2.2 실수형
		1) float
			(1) 크기 : 4바이트
			(2) 구성 : 부호 + 지수 + 소수
			(3) 범위 : -1.4E-45 ~ (부호 : -, 지수: E-45(10의 -45제곱), 소수 :1.4)
		2) double
			(1) 크기 : 8바이트
			(2) 범위 : -4.0E-324 ~
		3) 모든 실수형은 오차가 있다.
		4) float을 사용하려면 숫자 뒤에 접미사 F표시

		ex)
		1.2E-3 : 0.0012
		1.2E3  : 1200.0

	2.2.3 문자형
		1) char
			(1) 크기 : 2바이트  (C언어의 char는 1바이트)
			(2) 문자의 크기
				영문 : 1바이트
				한글 : 2바이트
		2) 코드
			(1) ASCII : 1바이트 영문 표준 코드	(C언어)
			(2) UNICODE : 2바이트 국제 표준 코드(Java)

	2.2.4 논리형
		1) boolean
			(1) 참 	: true
			(2) 거짓	: false
			(3) 관계 연산자, 논리 연산자의 결과

2.3 문자열(기본자료형은 아님!)
	1)String
		(1) 참조 자료형이다.
		(2) 값을 저장하지 않고, 주소(참조)를 저장하는 자료형 (포인터)
		(3) 사용 방법
			String str1 = "Hello";
			String str2 = new String("Java"); - 일반적인 참조자료형의 사용형태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hapter04 : control_statement  (0) 2023.05.16
Chapter03 : Operator  (0) 2023.05.12
Chapter02 : Casting  (0) 2023.05.12
Chapter02 : Variable  (0) 2023.05.12
Chapter01 Java Start  (0) 2023.05.12